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내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6 - 73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예술의 의미가 역사적으로도 시대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었음을 고려할 때 STEAM에서 ʻARTʼ는 과연 예술 교육과 예술 교육자들에게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다각도로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연구자는 시카고 예술대학의 기술과 예술 융합분과(Art and technology studies)의 커리큘럼과 창작 시스템, 프로젝트들을 분석함으로써 예술 중심의 STEAM 교육의 접근 방식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그리고 미술 중심의 STEAM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뉴미디어 아트와 소프트웨어 교육, STEAM, 그리고 2015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등을 분석해보았다. 분석결과 STEAM에서 A는 테크네, 표현, 사고과정, 인문학, 관계적 미학 등 다양한 개념과 의미, 기능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