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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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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묘 (경인교육대학교) 강도현 (경인교육대학교) 이주연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3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53 - 17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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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STEAM 프로그램이 추상적인 융합적 소양과 예술적 감성에 기반하여 개발된것을 경계하고, 현행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체제 안에서 보다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미술과중심의 STEAM 프로그램을 제안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 STEAM을 확장하는 데 의의를 두었다. 기존의 STEM과 다르게 STEAM은 Arts에 의한 ‘감성적 체험’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고, 예술중심 융합인재교육(A-STEAM)의 ‘감성적 체험’ 가운데 초등학교 미술과에 적합한 요소를 추출하였으며, 이와 연계하여 ‘창의적 설계’와 ‘상황 제시’도 함께 제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교 미술 수업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제안하였으며, 2개의 프로그램 사례를 제시하였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3, 4학년 학생 대상의 ‘모든 생명을 위한 지구 만들기: 지구의 평화로운 공존을 주제로 환경 벽화 그리기’라는 주제의 프로젝트로서, 지구 환경과평화로운 공존을 주제로 동물의 한살이 과정과 생태계 보전을 위한 노력을 살피는 활동이다. 두번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대상의 ‘자연에서 얻은 첨단 디자인: 나도 디자이너!’로,자연 관찰을 통해 첨단 기술이나 발명품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자연을 관찰하고 발명 아이디어를 생성한 후 실제 제작해보는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현행 초등학교 교육과정 체계 안에서STEAM이 보다 활발하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통합교과 외에도 각 교과 내에서 손쉽게 적용할 수있는 다양한 STEAM 프로그램이 요구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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