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영 (경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3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25 - 33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질문하지 않는 아이들은 창의적인 관점을 가질수 없고, 새로운 시대의 힘이 되는 융합과 창조의 에너지가 부족하기 마련이다. 우리 STEAM을 실현하기위해서는 ‘A’ 즉, ‘예술’의 장점을 제대로 활용한학생스스로 참여하며 알아나가는 과정에서 여러 교과의 지식이 사용되고, 탐구되는 수업이 필요하다. 이를위하여 본 연구는 초등학교 3-4학년 어린이들이 디자인교육시간을 통해 디자인이 가지고 있는 과정의 중요성과 타인과의 소통,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다양한교과와 연계하여 관련 자료를 찾아내며, 실용적이고아름다운 표현방법을 선택하는 모든 과정을 ‘STEAM 학습준거’와 ‘문제중심학습모형’을 학습단계에 연계하여 총 7차시동안 진행되는‘STEAM기반 문제중심학습모형을 활용한 디자인교육 학습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디자인교육 학습모형을 통하여 어린이들은 자신의 관심을 세상으로 돌리고 세상을 위해 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쏟아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과학과 수학, 문학과 사회, 철학 등을 스스로 알아가는 진정한 융합인재교육의 기쁨을 경험하게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