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덕 (거제대학교) 한대동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국제이해교육연구 국제이해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47 (4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4년 DESD (Decade of ESD)가 종료된 이후 ESD 교사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 분석과 함께 교육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ESD 이해도 및 ESD 교사교육 현황, 그리고 학교에서의 ESD 현황 및 요구도를 조사․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응답자들은 지속가능발전이 환경, 경제, 사회영역을 포함하는 통합적인 개념임을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세부영역 별로는 환경영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반면 경제 및 사회발전 영역에 대한 이해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태도와 실천의 측면에서도 태도는 높게 나타난 반면 실천적 측면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들이 대학재학 시절 받은 ESD와 관련된 수업의 비중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20대의 응답자가 40대보다 ESD 수업을 적게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ESD 이해도 측면에서도 20대의 응답자는 40대보다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교현장에서 ESD 관련 수업을 어느 정도 시행하고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환경과 관련된 주제를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응답자 모두 ESD 3가지 영역에 걸친 교육의 필요성을 강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ESD 수업의 장애요인으로는 ESD 개념의 모호성과 광범위성 외에도 수업환경적인 제약을 지적하였으며, 모든 교과목에서의 활동중심 수업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ESD 교사교육의 방향은 첫째, 지속가능성의 세 기둥인 환경, 사회적 정의, 경제발전을 균형적으로 통합하여 가르치는 것이 제안되었다. 특히 이러한 통합적 접근방법은 최근 강조되고 있는 세계시민교육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음이 강조되었다. 둘째로는 예비교사교육과 현직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의 ESD 강화, 특히 초임교사 및 경력이 적은 교사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 등이 제언되었다. 마지막으로 학교현장의 ESD 교육에 있어서는 교육과정 속에 포함되어 있는 지속가능성 요소를 ESD와 연계하여 교육하며 실천중심 교육과정이 운영될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