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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애 (충남대) 김형준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7 - 8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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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트의 친숙도와 아트-제품 적합도의 효과가 소비자 반응(기능적 가치, 상징적 가치,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있어 소비자의 특성의 하나인 심미적 성향(Centrality of Visual Product Aesthetics: CVPA)에 따라 소비자 반응이 어떤 차이를 보일 것인지에 대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 실증연구이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인퓨전된 아트의 친숙도가 높을수록 소비자의 반응이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아트와 제품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반응이 또한 긍정적이다. 본 연구의 중심 내용으로 아트 친숙성, 아트-제품 적합성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소비자의 심미적 성향의 조절 효과를 살펴본 결과 심미적 성향이 높은 소비자에게 미치는 아트의 친숙성의 효과는 부정적이며 아트-제품 적합도가 미치는 영향은 심미적 성향의 수준에 따라 강화되는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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