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렬 (공주대학교) 민병성 (홍동중학교) 송유진 (공주대학교) 김택균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1號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91 - 114 (24page)
DOI
10.22553/keas.2022.40.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혁신학교 자율성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혁신학교는 학교의 자율성을 기반으로 학교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학교이다. 혁신학교에서 학교의 자율성이 중요한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자율성에 대한 체계적인 정의가 되어 있지 않다. 혁신학교 자율성의 의미를 사전적 의미, 학교단위 책임경제에서의 의미, 학교재구조화에서의 의미, 교사임파워먼트에서의 의미, 자율화 정책에서의 의미를 살펴본 결과, 혁신학교를 운영하는 과정에서는 자율성의 이념이 구현되고 있으나 자율성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혁신학교가 학교 중심으로 스스로의 기준에 의해 자발적으로 학교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 참여, 전문성 개발, 자기효능감 촉진, 사회적 지위 향상, 자긍심 신장을 실현할 수 있는 범위 아래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기준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학교의 자율성
Ⅲ. 혁신학교의 자율성
Ⅳ.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