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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oon, Sung-Joon (Kyonggi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5 - 47 (13page)
DOI
10.35174/JKCI.2022.09.2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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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레스토랑 환경에서 종업원의 창의성이 고객 서비스 지향성 및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을 조사하는 것이다. 종업원 창의성의 선행변수로써, 본 종업연구는 조직문화적 요인(조직 지원, 직무 특성, 창의성 장애요인)를 채택하고, 종업원의 나이를 조절변수로 채택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개념적 프레임워크는 Mayfield와 Mayfield의(2010)의 Garden Variety Creativity이론에서 부분적으로 원용하였다. 설문 조사 방식을 이용해 3개 유형의 레스토랑에서 근무하는 셰프들을 대상으로 총 229개의 설문지를 수집했다. 연구 결과는 조직적 지원과 직업 특성이 직원들의 인지된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조직의 지원이 고객 서비스 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직원의 창의성이 사업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마지막으로, 직원의 나이가 조직 지원과 직원 창의성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Review of Literature
Ⅲ. Research Design
Ⅳ. Analysis
Ⅴ. Conclusions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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