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이삭 (한국체육대학교) 김지연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61 - 48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정 분야에 재능과 소질 및 적성이 있는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학교 설립정책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체육 분야에 특화된 특수학교 설립과 운영에 대한 전문가들의 인식과 요구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장애인스포츠 전문가 4명, 특수체육 전공 교수 1명, 특수(체육)교사 6명, 일반체육교사 1명 등 총 12명의 전문가를 두 집단으로 나누어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자료 분석은 개방형 코딩 방법을 사용하였고, 초기 코딩, 심층코딩, 주제 발견 순서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타당도 확보를 위해 신뢰성, 적용 가능성, 확실성, 확인가능성을 고려하였다. 연구 결과, ‘장애인스포츠 인재 조기 발굴과 저변 확대를 위한 특수학교’, ‘장애유형과 스포츠 종목 및 학교 급의 특성을 반영한 학교’, ‘전문성과 유연성을 고려한 체육 특수학교 운영’, 새로운 영역과 가치를 창출하는 선도적인 특수학교‘ 라는 4개의 주제와 13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체육 분야 특화 특수학교의 설립과 운영을 위해 요구되는 과제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