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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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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봉비 (중국 기남대학교 예술대학) 이운형 (인천대학교 디자인학부)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31 - 24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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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전자 게임의 역사는 그다지 길지 않지만 현대 사회의 문화와 산업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오늘날의 게임 산업은 코로나 위기로 촉발된 세계적인 비대면의 시대적 상황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최근 붐이 일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 산업에서 게임 기능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고려할 때 전자 게임은 미래의 미디어 산업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연구방법 먼저 데이터 수집과 문헌 정리 분석을 통해 학술적 기반을 확보하고 게임과 예술의 발전사를 비교 분석한다. 다음으로 게임의 특성과 사용자 경험의 특성, 예술과의 관계를 정립하여 향후 게임의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예측한다. 연구결과 전자 게임 예술은 영화 예술을 바탕으로 관객의 참여를 고려하여 형성되었다. 과학 기술의 발전과 영화 예술의 발전으로 인한 대중예술의 포지셔닝 측면에서 본다면 전자 게임 예술은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예술이다. 현재 전자 게임의 서사와 감정 표현은 영화에 미치지 못한다. 그러나 사용자의 참여와 상호작용이라는 체험식 표현은 전자 게임의 주요 특징이 되었으며 예술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였다. 결론 전자 게임의 형태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발전하고 있다. 가상현실은 최근 몇 년동안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크게 변화하였다. 사용자를 중심으로 전방위의 오감을 사용하는 상호작용 형식으로 기존의 예술 형식을 모두 포함하여 최고의 사용자 체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상현실은 게임의 충분한 상호작용과 영화의 서사를 결합하여 궁극적인 체험을 형성하며 게임 예술의 미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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