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 - 8 (8page)
DOI
10.31152/JB.2023.08.8.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OTT 플랫폼 산업은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OTT 시장 또한 점차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으며 더욱 치열한 경쟁이 예측된다. 전 세계적으로 OTT 플랫폼 산업은 성숙기 단계에 들어섰다. OTT 서비스 사업자 간 차별화된 경쟁력과 운영 전략을 통해 구독자의 이탈을 방지하면서, 다양하고 안정화된 수익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K-OTT 플랫폼 사업자는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 글로벌 OTT 기업과 치열한 생존경쟁을 하고 있다. 2021년도 한국 주요 OTT 플랫폼 사업자의 매출은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으나, 결과적으로 1,500억 원대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따라서 K-OTT 사업자는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 전략이 절실하다. 세계적인 콘텐츠 강국이자 OTT 플랫폼 산업에서 로컬 OTT의 높은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는 일본은 글로벌 OTT와의 경쟁에서 선전하고 있다. 일본의 자국 콘텐츠 보호 및 OTT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 전략에 관한 고찰을 통해 국내OTT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구축이 필요하다. 일본 민영 방송국 통합 OTT 사업자 TVer는 100% 무료로 콘텐츠를 제공하며, 2023년 5월, 월간 동영상 재생수가 3억 5,877만회를 기록한 경쟁력 있는 로컬 OTT 기업이다. 본 연구는 일본 OTT 산업 현황 및 TVer를 분석함으로써 K-OTT 사업자의 시장 점유율 확대 및 콘텐츠 경쟁력 확보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II. OTT 서비스의 의의
III. 일본 OTT 플랫폼 현황
IV. 일본 OTT TVer 분석
V. 한국 OTT 플랫폼 현황
VI.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050-002045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