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서현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주연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29 - 158 (30page)
DOI
https://doi.org/10.23875/kca.31.2.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콘텐츠 중심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서 OTT 서비스 이용자들의 콘텐츠 선택 결정요인과 콘텐츠 소비과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OTT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자료는 근거이론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OTT 서비스 이용자의 콘텐츠 선택 결정요인은 효율성, 콘텐츠 특성, 무드관리, 사회적 영향, 기능성,참여 가능성, 취향/선호도 등 7 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효율성 추구,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 특성, 계정 공유의 집단영향, 참여 가능성은 OTT 환경의 특수한 선택요인으로 분석된다. 둘째, 콘텐츠 소비과정을 근거이론의 패러다임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피로감, 알고리즘 인식 등의 인과적 조건, 구조적⋅개인적⋅환경적 맥락, 알고리즘에 대한 개인화와 탈알고리즘의 작용-상호작용 전략, 자기효능감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재적 조건, 그리고 콘텐츠 소비의 다양화 및 동질화의 결과로 이어지는 소비 과정 모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콘텐츠 간 경계가 흐려진 상황에서 새로운 콘텐츠 선택의 결정요인을 도출하고 소비과정의 구조적인 틀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