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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범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85 - 99 (15page)
DOI
10.20462/tebs.2023.12.24.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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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시장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네이버, 다음 및 구글의 카페 및 블로그, 뉴스, 그리고 페이스 북의 텍스트를 수집하여 빈도분석, 중심성 분석, 구조적등위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텍스트 수집기간은 COVID-19가 본격 시작되 라이브커머스가 활발히 운영된 2021년 1월 1일부터 2023년 9월 30일까지로 설정하였다. 이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빈도분석 결과, 방송, 소상공인, 온라인, 인스타그램, 플랫폼, 상품, 쇼호스트, 교육, 채널, 쇼핑 등의 순으로 제시되었다. 다음으로, Ucinet 6와 NetDraw를 사용한 시멘틱 네트워크분석 결과, 연결중심성은 방송, 소상공인, 온라인, 인스타그램, 상품, 실시간, 플랫폼, 채널, 쇼핑, 시장, 운영, 소개, 교육, 마케팅, 판매자순으로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으며, 위세중심성 분석 결과도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CONCOR 분석 결과, 라이브커머스 트렌드, 라이브커머스 주체 및 대상,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라이브커머스마케팅 전략과 브랜딩의 4가지 속성으로 구분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라이브커머스 시장동향, 구성 요인 등을 확인하였다. 이는 라이브 커머스는 다양한 영역에서 소비자와의 연결, 효과적인 마케팅, 그리고 작은 비즈니스의 성장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는데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안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Ⅵ. 연구 결과
Ⅴ. 결론(conclusion)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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