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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응 (수원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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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브랜드는 그 가치와 비전을 함축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메시지 중에서도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브랜드는 우리가 흔히 아는 홍보나 광고를 통한 다양한 감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상품이나 무형의 자산이 될 수도 있지만 현대사회에서의 브랜드의 영역과 가치는 매우 광범위해지고 있다. 크게는 전 세계적으로의 각 국가별 차별화된 브랜드 정책에 의한 국가적 브랜드이미지가 될 수도 있고, 작게는 개인이 블로그나 개인의 소셜미디어를 통한 개인별 브랜드이미지 작업도 있을 수 있다.
본 연구는 현대사회에서의 다양화된 브랜드 이미지 활용에 있어서의 국내 각 지역별 브랜드의 특징적 요소를 분석하고 나아가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디자인적 요소의 분석을 통해 국내 지역별 특징, 브랜드 고유의 가치를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아가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내용으로는 국내 각 도별 심벌, 슬로건 및 이미지, 캐릭터 개발의 디자인적 특징을 분석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의 활용방안과 대중과의 소통적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각 도별, 수도권을 비롯한 광역도시별 심벌, 캐릭터 및 지역적 특성과의 연계성 등을 분석하여, 사물, 이미지 등의 조형적 이미지를 분석하고 한다. 그에 따른 디자인적 결과 자료를 토대로 대중과의 소통적 이미지, 언어적 시각, 각 지역별 나타나고 있는 브랜드 디자인에 있어서의 장, 단점을 분석하고 조형적 의미로서 대중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활용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지역별로 활용되고 있는 브랜드디자인은 지역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자 하는 마케팅의 하나의 도구로서 표현되고 있으며, 브랜드디자인을 통해 비전과 목표, 공유, 함축하고 있는 것이다. 즉, 지역적 브랜드디자인을 통한 마케팅, 광고 및 홍보는 지역경쟁력과 글로벌경쟁력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수단으로서 지역정체성에 바탕을 둔 차별화되고 긍정적인 지역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으며, 대외 인식 제고에도 영향을 끼치며 장기적인 비젼, 발전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시점에서 각 지역별 브랜드디자인의 조형적 의미 분석을 통해 대중, 더 나아가가 다양한 사람들에게 커뮤니케이션 요소로서 다가갈 수 있는 활용 방안을 연구 목표로 한다.
지역별로 나타나는 브랜드디자인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하는 심벌, 로고타입, 슬로건, 캐릭터, 색상, 서체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 될 수 있으며, 그 중에서 특히 매체별 마케팅 요소 및 조형적 의미 분석을 통해 더 나아가 지역 주민들을 비롯한 다양한 대중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디자인 요소를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지역별 브랜드디자인의 조형적 의미 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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