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3 - 6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성비 지향적 소비로 인한 무브랜드 현상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지만, 무브랜드의 개념 확립과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연구는 부재하다. 이에 본 연구는 무브랜드 가치구현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별 평가 요인을 제안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문헌자료 조사, 인터넷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한다. 이론적 배경 확립을 위해 기존 이론가들과 세계적인 브랜드 회사의 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스 및 브랜드 가치 평가기준 및 요소를 고찰한다. 더불어 무브랜드 디자인의 경향 파악을 위해 무브랜드의 정의 및 경향을 살펴보고, 무브랜드 디자인의 경영전략을 파악한다. 그리고 이를 종합·분석하여 무브랜드 디자인을 위한 기초적인 분석/평가 모형을 제안한다. 연구 결과, 디자인 프로세스는 Research, Concept Development, Design, Management의 4 단계로 각 단계에서 고려해야할 필수적 요인들을 규정하였다. 나아가 무브랜드 디자인의 특성을 편의성, 효율성, 단순성, 환경성, 모듈성으로 분류하고, 무브랜드 경영전략의 특징을 생산과 소비의 적절성, 최대 공약수의 고객, 제품군 확장, 유연한 대응, 탈 개성, 고객과의 소통,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통합하여 단계별 디자인 프로세스와의 관계성을 고려한 가치 평가 기준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무브랜드 디자인 경향 및 경영 전략, 디자인 프로세스 단계 별 연관성을 종합적으로 제시함으로서 무브랜드 분야의 연구 및 개발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