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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진용 (건국대학교) 채단비 (건국대학교) 샹매이 (제일 펑타이 북경 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11 - 140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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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증가하는 유통업체 브랜드 제품구매율과 시장점유율 확대는 소매업체 입장에서 유통업체 브랜드 제품 품질관리와 판매촉진 등과 같은 전반적인 마케팅의 차별화 방안의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가장 중시되는 유통업체 브랜드 제품의 경쟁력은 제조업체 브랜드와 비교하여 저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유통업체 브랜드 제품 도입기에는 소비자가 유통업체 브랜드 제품을 낮은 품질과 저가격 등의 부정적인 이미지로 보았으나, 최근에는 제조업체 브랜드보다 저가격이지만 고품질의 다양한 제품군을 출시하며 유통업체 브랜드 제품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최근 국내 외 경기침체 등의 사회적 현상은 유통업체 브랜드 제품의 이용률 제고를 더욱 견인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를 토대로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경제적 어려움 지각의 하위변수를 최저수요, 물질적 수요, 경제적 조정으로 설계하였다. 또한 합리적 소비 성향의 제품지식, 사전구매계획, 그리고 품질평가를 하위변수로 설계하여 이들과 유통업체 브랜드 제품 구매 의도 간 영향관계를 확인한다. 또한 점포 이미지와 지각된 위험에 관한 조절효과를 검토함으로써 전반적인 유통업체 브랜드 제품의 마케팅 전략 상 투자 및 관리의 우선순위와 시의적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델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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