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주 (한국교원대학교) 최연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361 - 38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인성’의 개념을 탐색하고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창의성과 인성 분야 전문가 13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는 3차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델파이 조사 과정을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이 합의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창의성과 인성의 유기적 결합을 위해서는 ‘창의인성’의 실천적 측면에서의 활용 중심 재개념화가 필요다. 둘째, ‘창의인성’ 개념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정립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창의인성교육을 위해 창의성과 인성 두 개념의 상보적 융합을 위한 관련학계의 노력이 요구되며, 교육현장의 교사들은 창의인성교육이 구체적 맥락 안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는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창의성과 인성의 유기적 결합을 시도하여 ‘창의인성’ 개념을 도출하고, 질높은 창의인성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