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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미 (한양대학교) 김남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97 - 111 (15page)
DOI
10.21298/IJTHR.2018.03.32.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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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에어스케이프의 구성요인을 통합적으로 체계화하여 에어스케이프의 개념을 확장하고, 에어스케이프, 서비스 지향성, 직무 만족, 고객 지향성 간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주요 개념들에 대한 정의가 제시되었으며, 관련 변수들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는 연구가설이 설정되었다. 연구방법은 설문조사법을 적용하였고, 국내외 항공 객실승무원으로부터 유효한 설문지 총 296부를 토대로 실증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에어스케이프는 서비스 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서비스 지향성은 직무만족과 고객 지향성에, 직무 만족은 고객 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사 조직에서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와 효과적인 근무환경을 위한 에어스케이프의 관리 전략 및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고,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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