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민 (경동대학교) 오지은 (한국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1 - 51 (21page)
DOI
10.20437/KOAECE23-3-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교육원 예비보육교사의 직업선택동기와 행복감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증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대구시에 위치한 253명의 보육교사교육원 예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의 특성과 각 변인 간의 관계 및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 상광분석, 단순회귀분석,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직업선택동기는 적성, 자아실현, 사회적동기, 안정성, 우발적 동기 순으로 높았으며, 직업선택동기 중 적성, 자아실현, 사회적 동기는 교사효능감 및 행복과 정적상관 보이며, 안정성, 우발적 동기는 교사효능감 및 행복감과 부적 상관이 있었다. 직업선택동기와 행복감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은 부분매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는 보육교사교육원 예비보육교사들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준비과정과 관련된 자료를 제시하고 이들의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101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