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섭 (인천대학교) 민지연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9 - 11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등 과학 교사의 창의성 수준별 마인드셋이 창의적 교수행동(인지적 측면, 정의적 측면)과 창의적 교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등 과학 교사 229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창의성 수준별(위대한 수준, 전문가 수준, 일상 수준)로 창의적 마인드셋을 비교하고, 창의성 수준별 마인드셋이 창의적 교수행동과 창의적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중등 과학 교사의 위대한 수준의 창의성 마인드셋이 가장 낮았고, 이어 전문가 수준의 창의성 마인드셋이 높게 나타났으며 일상 수준의 창의성 마인드셋이 가장 높았다. 또한 위대한 수준의 창의성 마인드셋이 높을수록 창의적 교수행동과 창의적 교수효능감이 높았다. 창의적 교수행동과 창의적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창의성 수준별 마인드셋 간 일부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는 과학 교사의 창의적 교수실천에 있어 창의성 마인드셋에 대한 고려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보여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의 창의적 교수실천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