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개방성의 하위요인과 영역특수적 창의성(과학, 예술, 학문)의 관계에서 성장 마인드셋(창의, 지능)의 매개역할을 살펴봄으로써 영역마다 상이하게 나타나는 창의성의 발현기제와 관계패턴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대학생 298명을 대상으로 영역특수적 창의성(과학, 예술, 학문)과 개방성의 6요인(상상, 심미, 감수성, 신기, 지성, 가치), 창의성장 마인드셋과 지능성장 마인드셋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감수성은 창의성장 마인드셋을 매개하여 예술적 창의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심미는 지능성장 마인드셋을 매개하여 학문적 창의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신기와 감수성은 창의성장 마인드셋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신기와 심미는 지능성장 마인드셋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과학적 창의성에는 지성의 영향력이 높았고, 예술적 창의성에는 감수성의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다. 학문적 창의성에는 지성과 심미가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학술적, 실제적 함의와 향후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