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취임 (서울대학교) 박지영 (전남대학교) 이선경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42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515 - 52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예비초등교사의 ‘과학 창의성’과 ‘과학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의 연관성을 틀 내 및 틀 간 창의성을 중심으로 탐색하 였다. 틀 내 창의성은 패러다임 내에서 작동하는 이론적 창의성과실험적 창의성으로 구분되고, 틀 간 창의성을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오는 이론적 창의성을 의미한다. 자료 수집은 심층 면담으로 이루 어졌으며, 분석은 틀 내 및 틀 간 범주를 토대로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예비초등교사들은 주로 틀 내 창의성의 관점에서 ‘과학 창의성’ 을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이들은 ‘과학 창의성’을 틀 내 창의성 관점 에서 실험적 창의성과 이론적 창의성의 관점에서 다양하게 생각하고있었다. 반면 예비초등교사들은 ‘과학 창의성 교육’은 틀 내 실험적창의성의 관점에서 가능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 으로 과학 교육에서 고려할 수 있는 과학 창의성의 특성과 이를 위한 과학교육의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