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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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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희청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22년도 연차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39 - 16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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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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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기초학력정책의 집행과정을 Berman(1978)의 적응적 집행이론에 근거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초학력정책 중 교육부에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시 · 도교육청을 거쳐 단위학교까지 영향을 미치는 5개 사업을 선정하였다. ‘두드림학교’, ‘학습종합클리닉센터’,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한글 책임교육’, ‘기초학력 보장 선도 · 시범학교’ 등 선정된 5개 사업을 Berman(1978)의 거시집행과 미시집행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육부의 기초학력정책 사업은 교육청별 특색 있는 변형채택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단위학교 입장에서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사업은 ‘흡수’의 양상이, ‘한글 책임교육’과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사업은 ‘기술적 학습’의 양상이, 그리고 ‘두드림학교’와 ‘기초학력 보장 선도․시범학교’ 사업은 ‘상호적응’의 양상이 나타났다. 더욱이 이 연구에서는 담임교사, 업무담당자, 장학사의 권한 범위에 따라 정책의 개념 및 범위 등에서 인식의 차이가 확연하게 드러나고 있었다. 이에 기초학력정책은 사업에 따라 집행 양상이 현저하게 다르므로 현장밀착형 정책집행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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