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 - 3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의성은 메타인지의 이론과 개념을 통해 더 잘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창의성이 복잡한 인지적 과정을 통해 발현되며, 이러한 복잡한 인지적 과정이 잘 인식되고 조절될 때 창의성이 보다 수월하게 표현될 것이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메타인지가 창의성의 인지적 과정에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이론과 연구는 메타인지와 창의성의 관계를 명확하게 설명할 만큼 충분히 진전되지 않았다. 본 논문의 목적은 창의성과 메타인지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현재까지 수행된 관련연구를 고찰하고, 이를 통해 창의성과 메타인지의 관계에 관한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메타인지의 개념과 그 구성요소를 간략히 소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성과 메타인지의 관계에 관한 창의성 이론가들의 주요한 주장과 국․내외의 주요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앞으로 요청되는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