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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곤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1 - 9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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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령화 시대에 대비하여 향후 디지털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할법할 고령자가 재미있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기능성 게임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하여 스마트 UI/UX 활용 및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고령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게임 휴리스틱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게임 휴리스틱 개발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문헌자료의 내용을 종합 분석하여 대표적인 총체적인 게임 휴리스틱 가이드라인을 추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각 가이드라인 항목별로 그 내용과 관련된 스마트 UI/UX 활용 및 게임 플레이 경험의 고령자 특성 및 배려사항을 적용하여 원 게임 휴리스틱 가이드라인을 변형, 추가, 보완하며 고령자를 배려한 게임 휴리스틱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다. 연구결과는 게임성 관련 항목 32개와 사용성 관련 항목 47개 총 79개의 가이드라인으로 종합 정리되었다. 본 연구는 고령자를 사용자 대상으로 배려하는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철저한 게임 디자인 지침을 최초로 정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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