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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돈욱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7 - 20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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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현재 통용되어지는 웨어러블 게임의 개념이 무분별함과 동시에 기존 모바일 게임의 특징과 공통되는 부분이 다분하여 웨어러블 게임의 정체성이 모호함에 주목하였다. 웨어러블 게임의 개념과 구분을 명확하게 하기위해 매직서클의 개념을 차용하였는데, 본 논문에서는 매직서클에 따른 게임 경계를 발현, 형태, 규칙의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여 각 게임을 비교하였다. 모바일 게임에서의 매직서클은 플레이어의 선택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고 있었다. 즉, 플레이어가 게임을 하기위해 모바일 디바이스를 수시로 작동시키는 것과 연관이 있다. 한편 웨어러블 게임에서의 매직서클은 보다 현실성이 강한 일상과 융화되는 형태를 나타내었는데, 이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특성상 항상 작동되어 플레이어의 선택과는 상관없이 게임이 구동된다는 특징에 기반을 둔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웨어러블 게임의 구체적 개념과 특징은 현재 혼용되어지는 모바일과 웨어러블 게임간의 구분을 명확하게 함으로 웨어러블 게임의 고유한 특성을 살린 새로운 콘텐츠 제작의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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