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판호 (신라대학교) 전재균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1권 제8호(통권 제14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91 - 207 (17page)
DOI
10.24992/KJHT.2022.12.31.08.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소비자들의 인식변화와 CSR의 진정성에 대한 의구심 속에서 대안으로 떠오른 CSV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아울러 전 산업분야에서 날로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CSV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국내 항공사는 과거와는 달리 저비용항공사의 출현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생존을 위해서라도 차별화된 전략의 일환으로 CSV의 활용이 중요하다 하겠다. 본 연구는 항공사의 이러한 CSV활동이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를 매개로 하여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항공사 공유가치창출 하위요인인 상품과 시장의 재정의, 지역산업클러스터의 개발 등 요인들이 브랜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그렇지만 가치사슬에서의 생산성 재확립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신뢰는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브랜드 신뢰는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브랜드 태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시사점으로는 첫째, 공유가치창출은 브랜드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바 항공사에서는 그들이 진행하는 공유가치창출 활동을 적극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활동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둘째, 브랜드 신뢰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변수의 인과관계보다 효과가 더 큼을 감안하여 CSR의 진정성에 대한 의구심에 의해 제기된 CSV활동이 소비자들에게 더욱 신뢰를 줄 수 있도록 진정성 또는 순수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셋째, 브랜드 신뢰보다는 브랜드 태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큼을 감안하여 지속적으로 우호적인 상호관계를 유지하여 소비자들이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3-000310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