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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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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구슬기 (단국대학교) 김정렴 (문화체육관광부) 전종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7 - 30 (24page)
DOI
10.21328/JMEC.2019.5.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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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기 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대상으로 드라마의 스토리 인식과 주연배우인 송중기의 자아일치성이 드라마 종영 이후 송중기가 광고모델로 등장하는 광고에 대한 태도,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것이다. 연구 결과 드라마의 판타지 스토리에 대한 인식과 송중기의 자아일치성은 광고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연배우 송중기에 대한 시청자 자아일치성 인식은 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와 관련한 변인 간의 관계에서는 광고태도가 브랜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태도는 구매의도를 상승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인기 드라마에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성공을 거둔 배우들이 드라마 종영 이후 광고모델로 활동하는 것에 대한 마케팅 효과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 실무적으로도 광고모델 선정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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