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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경희 (조선대학교) 이은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 - 1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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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제품디자인 및 광고 등에서 자주 활용하고 있는 아트 인퓨전 광고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인지적 성향 중 하나인, 마인드 셋을 제안하고, 현대 팝아트 인퓨젼 광고의 효과를 마인드 셋이 조절함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추상적 마인드 셋 성향의 사람들은 일반 광고보다 현대 팝아트 인퓨전 광고에 대해 보다 더 호의적 광고 태도를 나타냈다. 이와는 달리 구체적 마인드 셋 성향의 사람들은 현대 팝아트 인퓨전 광고와 일반 광고 간에 있어서 광고 태도가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마인드 셋에 따라, 팝아트 인퓨전 광고 태도가 다름을 보임으로써, 팝아트 광고 관련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 관련 연구의 범위를 보다 더 확장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아트 광고 기획자에게 비주얼 팝아트 인퓨전 광고가 보다 더 설득적인 광고 효과를 가지기 위해서는, 광고의 목표 고객들의 인지적 특성을 반드시 파악하고, 이들만을 위한 보다 참신한 광고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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