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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승혜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6년 가을호 (통권 제96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04 - 135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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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광고라는 창의 노동과 창의 산업에 주목한다. 광고 업무의 특성과 광고 제작자 사이에 생산되는 ‘크리에이티브’라는 담론을 분석함으로써 광고 제작자들의 정체성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창의 산업의 일환으로서의 광고 산업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별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고 기사, 책 등의 다양한 관련 자료를 이용하여 이론적 우회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광고 산업은 즐거움, 비반복성, 경쟁, 자기 규제, 시간 압박, 외부의 개입이라는 창의 산업의 특징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크리에이티브라는 의미를 둘러싸고 혼종적 성향이 발견되었는데, 창의성을 강조하는 담론과 일 경험을 통해 생산된 상업성을 인정하는 담론이 동시에 형성되어 있었다. 이 과정에서 혼종적 정체성은 광고 제작자들의 정체성의 정치로 인해 균형을 이루며 구성되고 있음이 해석되었다.

목차

1. 들어가기
2. 창의 노동과 창의 산업
3. 연구 방법
4. 광고 제작자의 창의 노동의 특성
5. 크리에이티브 담론과 광고 제작자의 정체성
6. 나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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