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희 (서원대학교) 김현정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71 - 123 (53page)
DOI
10.16914/kjapr.2021.23.4.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유형을 소비자 및 수용자 입장에서 분류하는 새로운 시도를 했다. 또한 제안된 유형에 따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광고효과를 검증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유형을 소비자 및 수용자의 지각 측면과 광고에 대한 소비자와의 소통목적을 중심으로 6개의 유형(‘근거리 비체험형’, ‘근거리 체험형’, ‘원거리 비체험형’, ‘원거리 체험형’, ‘공적 소통형’, ‘사적 소통형’)으로 구분했다. 둘째, 분류한 모든 유형에서 광고효과가 나타났으며 특히 ‘근거리 체험 공적 소통형’이 높은 광고효과를 나타냈다. 셋째, 분류된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유형에서 광고 창의성, 색상의 적정성 및 디지털 속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광고효과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레이아웃에 대한 적정성 인식은 근거리 체험 사적 소통형에서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개인의 혁신성향은 분류된 유형의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근거리 및 원거리 비체험형에서 광고 관여도는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대한 함의를 던진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기존연구 검토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