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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익성 (한양대학교) 심성욱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7 - 3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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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고 달라진 미디어 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광고 인게이지먼트에 주목하여 이를 개념화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 항목을 개발하였다. 관련 문헌 연구를 통해 소셜 미디어 광고 인게이지먼트의 개념을 구체화하고 광고 관련 학계, 실무 전문가를 대상으로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척도의 구성 요인과 측정항목을 추출하였다. 소셜 미디어 광고로 유튜브 광고를 선정하여 2차에 걸친 온라인 서베이를통해 761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을 통해서 1차 탐색적 요인 분석의 결과를 확인 후확인적 요인분석과 타당도 검증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소셜 미디어 광고 인게이지먼트 구성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소셜 미디어 광고 인게이지먼트를 측정하는 7개의 구성요인과 20개 측정 문항을 개발하였다. 소셜 미디어 광고 인게이지먼트를 구성하는 7가지 구성요인은‘상호작용성’, ‘유익성’, ‘정보성’, ‘명확성’, ‘설득성’, ‘맥락성’, ‘혜택성’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맞는 소셜 미디어 광고 인게이지먼트의 개념을 정립하고 소셜 미디어에집행된 광고에 대한 질적 평가가 가능한 척도를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소셜 미디어에 적합한 광고효과 전략 개발에 대한 논의와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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