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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 - 3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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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교육적 활용에는 세 가지 방향이 있다. 광고에 관한 교육, 광고를 통한 교육, 광고로부터의 교육 등이 그것이다. 국어 교육에서는 광고가 갖고 있는 특성을 활용하여 국어 교육의 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것이 그 목표이다. 국어 교육에서 광고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광고와 광고의 발상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광고는 상대방을 설득하여 그의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면에서는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다르지 않지만,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해야 한다는 면에서 훨씬 설득력과 호소력이 강해야 한다. 이러한 속성을 지닌 광고는 전략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광고 전략은 크게 U.S.P. 전략과 브랜드 이미지 전략으로 나뉜다. 광고의 전략이 수립되면 소비자들을 효율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콘셉트를 추출해야 한다. 그리고 은유적 방법론을 통해 콘셉트를 보다 명확하고 인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내야 한다. 국어 교육에서 광고를 좀 더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익광고에 편향되어 있다는 점, 언어적 표현에만 천착하고 있다는 점을 극복해야 하며, 광고를 통해 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콘셉트의 추출, 은유적 방법론을 통한 아이디어 개발, 목표 소비자에 맞는 표현방법 개발 등을 배울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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