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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은 (숙명여자대학교) 한규훈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1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68 - 103 (36page)
DOI
10.16914/ar.2017.11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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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는 한 분야의 지식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우므로 학문분야 간의 융합(convergence)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나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광고학과 교육학의 학제 간 융합 연구의 가능성을 종합적 메타분석을 통해 탐색해 보았다. 2000년 이후 ‘광고’와 ‘교육’의 키워드를 갖고 학술지에 개제된 132편의 논문을 분석 대상으로 하여 논문의 영역, 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론, 세부 주제, 교육 대상 및 교육에 활용된 광고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주요한 결과를 살펴보면, 광고와 교육이 만나는 접점은 크게 세 가지 연구 영역, 즉 광고활용교육, 광고교육, 광고비평교육에서 나타났다. 세 영역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분야는 광고활용교육 분야의 연구였는데, 광고는 국어, 사회, 미술, 영어, 도덕 등 정규 교과 시간뿐 아니라, 창의성 교육, 한국 문화 교육, 환경 교육 등 특별활동을 위한 교육에서도 활발히 이용되고 있었다. 또한 다수의 연구에서 광고는 고유의 창의적 속성 및 설득 커뮤니케이션 기술, 그리고 사회문화적 요소들로 인해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이끌어 내어 수업 목표를 달성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됨을 밝히고 있다. 이러한 결과에서 나타난 광고와 교육의 효과적인 만남은 곧 광고학과 교육학의 학제 간 융합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는 광고의 새로운 사회적 기능에 대한 발견일 뿐만 아니라, 지식융합교육의 측면에서도 교육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1. 서론
2. 문헌 고찰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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