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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종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9 - 147 (19page)
DOI
10.52558/ISM.2021.12.22.3.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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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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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콘텐츠가 자유롭게 유통되면서 해외 스포츠 경기도 국내에 많이 소개되었다. 해외 콘텐츠는 프로그램 내의 광고로 인해 추가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얻게 된다. 본 연구는 국내에 중계되는 메이저리그 야구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노출되는 야구장광고에 대한 태도와 광고회피에 미치는 요인을 탐색해 본 것이다, 메이저리그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인구통계적인 변인의 경우 나이가 어린 시청자들이 야구장 광고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이고 야구장 광고의 회피 성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야구에 대해 친숙한 시청자는 긍정적인 야구장 광고태도를 가지고 있었으며 야구장 광고에 대한 광고회피 성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저리그를 유희적으로 소비하는 사람들은 야구장 광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고 야구장 광고를 회피하지도 않았다. 메이저리그 야구에 대한 전송경험을 하게 되면 야구장 광고에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만들고, 광고회피도 높게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구 중계를 하는 채널에 충성도가 높은 시청자들은 야구장 광고 태도가 긍정적이었고 야구장 광고도 회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야구장 광고에 대한 학문적인 시사점과 함께 해외 방송 프로그램에 포함되는 광고 효과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도 제공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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